탈모는 머리나 다른 부위의 털이 비정상적으로 죽거나 떨어지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일반적으로 머리카락이나 두피에서 털이 점차 빠지는 현상을 가리키며, 이로 인해 머리카락이 희미하거나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탈모는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 요소,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약물 부작용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는 아예 막을수는 없으나, 초기에 탈모 관리를 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면 어느 정도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탈모 자가 진단, 탈모 예방 음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여자 탈모 자가진단
1. 앞머리가 쉽게 가라 앉거나 이마가 넓어진다.
2. 가르마가 눈에 띄게 넓어져 빈 느낌이 난다.
3.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 개수가 100개 이상이다.
4. 비듬이 심해지고 두피가 가렵다.
5. 파마나 펌을 해도 금방 풀리거나 잘 나오지 않는다.
6. 머리가 자주 뜨거워지고 열이 오른다.
7. 두피가 붉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8. 생리통, 생리불순, 월경곤란증이 있다.
1~2개 : 탈모 초기 증상
3~5개 : 탈모 진행 중
7개이상 : 탈모 집중 관리 필요
남자 탈모 자가진단
1. 머리카락이 솜털이고 힘이 없다.
2. 정수리 또는 뒷머리의 굵기가 얇아졌다.
3. 머리카락을 잡으면 쉽게 빠진다.
4. 머리카락이 많이 부드러워졌다.
5.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 개수가 100개 이상이다.
6. 두피에서 열이 난다.
7. 비듬이 많아졌다.
8. 신체 털이 갑자기 굵어졌다.
2~3개 : 탈모 초기 증상
4~6개 : 탈모 진행 중
7개이상 : 탈모 집중 관리 필요
탈모에 좋은 음식
1. 단백질
모발의 주요 구성 요소인 케라틴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기(특히 닭가슴살과 양고기), 생선, 계란, 두부, 그리고 견과류(아몬드, 호두, 브라질 너트)와 같은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여 모발의 성장과 강도를 지원하세요.
2. 아연
아연은 모발의 성장과 형태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낮은 지방 요구르트, 쇠고기, 양파, 호박 씨앗, 땅콩, 아몬드는 아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3. 오메가-3 지방산
두피 건강을 개선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연어, 마른 땅콩, 아몬드, 아보카도와 같은 식품을 통해 오메가-3을 섭취하세요.
4. 비타민 A
비타민 A는 피부와 두피 건강을 유지하고 모발을 성장시키는데 필요합니다. 당근, 고구마, 시금치, 메론, 망고와 같은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을 포함시키세요.
5. 비타민 C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산을 촉진하고 두피 건강을 지원합니다. 오렌지, 파파야, 브로콜리, 딸기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세요.
6. 비타민 E
두피에 산소를 공급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모발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아몬드, 아보카도, 해바라기 씨앗과 같은 식품에서 비타민 E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물
충분한 수분 섭취는 두피와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최소 8잔의 물을 마시세요.
마치며
탈모는 여러 가지 원인과 유형이 있을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만약 탈모로 인한 걱정이 있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의 의료 기록, 가족력 및 증상을 고려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