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 수치, 저혈압 증상, 저혈압 관리 (혈압이 낮으면 확인해보세요)

저혈압은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낮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밀어내어 동맥에 가하는 압력을 나타내는데, 일반적으로 정상 혈압은 120/80mmHg입니다. 저혈압은 이 수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혈압 수치, 저혈압 증상, 저혈압 관리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쉬운 목차

저혈압 수치


 

저혈압이란 혈압계로 전완동맥의 혈압을 측정했을 때 혈압이 정상(수축기 혈압 120mmHg, 확장기 혈압이 80mmHg)보다 낮게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혈압계로 측정한 결과 저혈압 범위(수축기 혈압이 100mmHg이하, 확장기 혈압이 60mmHg 이하인 경우)에 속한다.

 

 

 

저혈압 증상


 

1. 어지럼증 또는 현기증

 

혈압이 낮아지면 뇌에 적절한 양의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흐린 시야 또는 안구불편감

 

눈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시야가 흐릿해질 수 있습니다.

 

 

3. 피로감 또는 기운이 빠지는 느낌

 

혈압이 낮아지면 신체의 각 부분으로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4. 식욕부진

 

혈압이 낮은 상태에서는 소화기관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5. 두통 또는 흔들림

 

뇌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두통이나 머리가 흔들리는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손과 발의 차가움

 

혈압이 낮아지면 혈액순환이 감소하여 손과 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7. 이상 동작 또는 어지럼증으로 인한 쓰러짐

 

심각한 경우,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져 실신이나 쓰러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압 관리


 

1. 평소 식사 시에 위장 장애가 초래되지 않는 범위에서 염분과 수분(하루 2~2.5리터)을 충분히 섭취한다.

 

 

2.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섭취하는 칼로리가 부족하지 않도록 하며 3대 영양소와 함께 비타민, 미네랄도 충분히 섭취한다.

 

 

3.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이뇨제, 혈관확장제, 안정제 등의 약물 복용을 가능한 한 금한다.

 

 

4. 술은 혈관을 확장 시킬 수 있으므로 금주한다.

 

 

5. 취침 시 머리를 15~20도 이상 올린 상태로 잔다.

 

 

6. 아침에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도록 하며, 잠에서 깬 후 수 분간 침대에 걸터앉아 있다가 서서히 일어나는 것이 좋다.

 

 

7.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하거나 장시간 서 있는 것은 좋지 않다.

 

 

8. 장시간 서 있을 때는 다리에 정맥혈이 모이는 것을 막기 위해 탄력이 있는 스타킹을 신도록 한다.

 

 

9.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한다. 그러나 과격하거나 심한 운동은 피한다.

 

 

10. 쓰러질 것 같은 증상이 있으면 그 자리에 계속 앉아 있거나 서 있지 말고 눕도록 한다.

누워 있으면 대부분 실신까지 진행되지는 않는다. 증상이 없어져도 바로 일어나지 말고 충분히 안정을 취한 뒤에 서서히 일어나는 것이 좋다.

 

 

마치며


 

저혈압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각각의 경우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약 저혈압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각하다고 생각된다면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